본문 바로가기
카페 커피 건강 뉴스

22년 국내 프랜차이즈 카페 현황

by 카페플렉스 2022. 10. 3.
반응형

22년 국내 프랜차이즈 카페 현황을 소개합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를 고급과 가성비 브랜드로 구분해서 소개해요.

 

*고급 프랜차이즈 카페 :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공차, 커피빈

*가성비 프랜차이즈 카페 : 이디야커피,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더벤티

 

 

1. 현재는 고급 프랜차이즈 카페의 '승'

- 하지만 고급 프랜차이즈 카페는 점점 감소 가성비 프랜차이즈 카페는 점점 증가 추세

고급 프랜차이즈 카페 결제금액 비중은 점점 하락하는데 비해 가성비 브랜드의 점진적인 성장이 주목되는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 시장입니다. 고급 브랜드의 결제 추정금액은 코로나 이전 대비 13% 증가, 가성비 브랜드의 결제 추정금액은 코로나 이전 대비 79%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최근 가성비 프랜차이즈 카페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는 각각 광고모델로 손흥민과 정해인을 발탁해 화제였죠! 

 

 

 

2. 프랜차이즈 카페 월 평균 결제횟수

- 고급 1.87회 VS 가성비 2.40회

 

 

반응형

 

 

3. 프랜차이즈 카페 세대별 결제금액 비중

- 고급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와 가성비 브랜드 별 차이 없어

세대별 결제금액 비중은 커피 전문점 유형별(고급 or 가성비) 차이가 없네요. 가격이 싼 가성비 브랜드에 어린 세대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비슷! 프랜차이즈 카페 방문 결정의 요소는 '가격'보다는 개인 취향, 감성, 공간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해석할 수 있겠네요. 

 

 

 

4. 스마트오더&맴버십 앱 사용 현황

- 성별 : 여성 75% VS 남성 25% 

- 연령대 : 40대 > 30대 > 20대 > 50대 > 10대 

- 사용률 : > 이디야 > 빽다방 > 더벤티 > 투썸 > 컴포즈커피 > 할리스 > 커피빈 

 

사진/내용 출처 : 와이즈앱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